Hyelee
Project PAI 커뮤니티 여러분 안녕하세요!

계속 뉴스레터 위주로 업로드하던 블로그였지만, 뉴스레터 이외의 정보 중 여러분이 관심을 가지실 만한 내용을 가지고도 포스팅을 할까 합니다!
그래서 한국에 계신 분들이 Project PAI뿐만 아니라 Project PAI의 얼리어답터인 오벤(ObEN)의 정보와 소식들도 좀 더 가까운 곳에서 들으실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꾸준히 노력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오늘은 디지털 휴먼의 가능성에 대해 포스팅을 해볼 텐데요. 그렇다면, 오벤(ObEN)의 CEO인 닉힐 제인(Nikhil Jain) 씨와 그의 개인 인공지능(Personal AI; PAI)에 대한 이야기가 빠질 수 없겠죠? 닉힐 제인씨는 사업으로 바쁜 일상 속에서 사랑하는 가족들과 함께 충분한 시간을 보내지 못하는 가운데 본인에게 하나의 질문을 던집니다.

"내 아이들과 상호작용하고 함께 이야기할 수 있는 또 다른 내가 있다면 어떨까?"

닉힐 제인씨는 개인 인공지능 즉 개인만의 아바타를 만드는 회사, 오벤(ObEN)의 창업자인데요. 그는 캘리포니아 파사데나에 위치한 회사에서 일하지만 사업차 한 달에 한 번꼴로 아시아를 여행하는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습니다. 

"제가 출장차 미국을 떠날 때마다, 저의 아이들은 저를 많이 그리워합니다. 왜냐하면 항상 제가 주위에 있는 게 익숙해져 있기 때문이죠."

그는 2014년, Adam Zheng 씨와 함께 자신의 고민에 대한 솔루션이 되고, 그 기술이 실현 가능하게 될 회사를 차립니다. 이 스타트업은 '개인화된 인공 지능', 즉 PAI를 전문적으로 취급합니다. 당신의 PAI는 당신이 너무 바빠 무언가를 할 시간이 없거나, 본인의 능력으로는 할 수 없는 작업을 가능케 하도록 훈련받을 수 있는 자신의 디지털 복제품입니다.  봄베이에서 태어난 CEO는 이렇게 말합니다. 

"PAI는 유용하게 훈련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저는 중국어를 구사할 수 없으나, 저의 PAI는 중국어를 구사할 수 있습니다."
 

2.jpg 

미래 세계의 가능성에 사로잡힌 크리에이티브들과 기술자들은, 오랫동안 인간과 같은 로봇, 호모사피엔스와 구별하기 불가능한 로봇이라는 아이디어에 매료되어 있었습니다. 오벤 (ObEN)과 같은 회사는 물리적인 몸이 필요 없다는 점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고 있습니다. 대신에, 사용자의 3D 아바타는 사용자와 같은 모습을 하며, 사용자의 목소리로 말을 하고, 사용자를 대신하여 간단한 업무를 처리할 만큼 똑똑하기까지 합니다. 예를 들면 고객센터 서비스에서 자주 하는 질문에 대답을 해준다든지, 큰 소리로 무언가를 읽어준다든지, 셀러브리티와 팬과의 소통을 돕는다든지의 일들이 가능합니다.
오벤(ObEN)은 한국의 대표 엔터테인먼트 기업 중 하나인 SM엔터테인먼트와 그들의 소속 가수들의 PAI를 만들어 K-POP 팬들과 소통할 수 있도록 AI Stars Limited라는 홍콩에 기반한 합작 회사를 발표했습니다.  

셀러브리티들은 팬들과 더 많이 교류하기를 원합니다. 인공지능은 무한한 시간을 가지고 있고, 무한한 팬들과 소통할 수 있습니다.

 

라고 닉힐 제인씨는 설명합니다. 블룸버그 보고서가 한국 광고 산업 진흥원의 통계를 기반으로 보고한 내용에 따르면 K-POP의 지난해 세계 매출은 47억 달러에 달했습니다. EXO와 같이 인기 있는 K-POP 아이돌 그룹은, 백만 장 이상의 앨범을 판매했습니다. 셀러브리티와 관리자와 협력하여 오벤(ObEN)은 공개적으로 제공되지 않은 데이터에 접속하고 셀러브리티와 일대일 질문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많은 팬들이 셀러브리티들의 일상과 그들이 무엇에 관심이 있는지 알고 싶어 합니다. 점심으로는 무엇을 먹고, 최근엔 무엇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어떤 영화를 좋아하는지를 알고 싶어 합니다."

오벤(ObEN)은 내년 중반 즈음 첫 번째 아바타를 출시할 계획입니다. 오벤(ObEN)은 한국 K-POP 스타들과의 협력 외에도 인도의 할리우드, 발리우드의 스타들과도 일하고 있습니다. 발리우드는 고객을 위해 활용할 수 있는 또 다른 수익성 높은 엔터테인먼트 시장입니다. 딜로이트(Deloitte)에 따르면 인도의 영화 산업, 발리우드는 2020년까지 37억 달러의 수익을 올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디지털 아바타의 미래는 단순한 생산성의 향상을 넘어서는 것입니다. 가상 버전의 사람을 만듦으로써 회사와 사용자는 사람들이 본인의 디지털 카피에 어떻게 반응하는지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수집하고 이에 따라 서비스를 설계할 수 있습니다.  닉힐 제인씨의 경우, 집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동안 아이들이 어떻게 PAI와 상호 작용하는지를 볼 수 있습니다.

"내 아이들이 PAI에게 무슨 말을 했는지, 그리고 그에 대해 나의 PAI가 어떻게 대응했는지를 볼 수 있습니다."

본인만의 PAI를 가지는 것은 상상만으로도 멋진 일입니다! 그렇지만 그것이 상상에 그치지 않고, 일상생활에서 우리에게 편리함을 주기 위해 지금 이 시간도 꾸준히 개발되고 있다면, 여러분의 PAI가 여러분이 소중한 사람의 곁에 있어주지 못할 때 함께 있어주고 추억을 만드는 그날이 머지않았다는 것이겠죠?

오늘도 소중한 시간 내어서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럼 다음 시간에, 또 다른 유익한 정보로 다시 찾아뵐게요!

 

 

Quote 0 0